티스토리 뷰

치아가 빠지고 나면 치아의 병리적 이동이나 얼굴 변형 등의 부작용. 이가 빠진 자리에 음식물이 끼는 현상 등 생활이 매우 불편할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문제도 발생합니다.

 

평소 치아 관리를 잘해서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이 임플란트를 해야한다면 치과에 대한 공포와 더불어 가장 고려해야할 부분이 시술 비용입니다.

 

 

 

임플란트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정리 및 시술 비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진 부위에
인공치아를 심은 뒤 치아보철을 연결하여
본래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시술

 

 

임플란트는 충치나 풍치 치료의 최후처방인 발치 이후에 나올 수 있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위아래 턱뼈에 심은 티타늄으로 제작한 나사를 뿌리로 하고 빠진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보철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치아가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나사형태 매식체를 잇몸 뼈에 식립하고 자연치아와 비슷한 색감과 내구성의 보철물을 연결하는 시술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앞니 임플란트 필요성


✔ 사고로 치아가 손실된 경우

 

✔ 심하게 진행된 충치로 인하여 치아를 빼야 하는 경우

 

✔ 앞니의 씹는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 경우

 

✔ 틀니 및 브릿지 사용이 불편한 경우

 

✔ 앞니 때문에 자신감이 크게 떨어진 경우

 

 

치아 중 앞니, 어금니, 송곳니는 각자 다른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모양 또한 역할에 맞게 다르게 생겼습니다. 그 중 눈에 가장 띄는 앞니는 기능적으로 심미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기능적으로는 밥을 먹을 때 음식을 잘게 자르는 역할을 하고 말을 할 때 발음의 정확성에 큰 영향을 줍니다.

 

 

 

 

심미적으로는 치아의 가운데 위치해있으므로 말하거나 웃을 때 가장 잘보이는 부분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니 벌어짐, 돌출, 덧니 등의 문제가 있다면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되지만 외모에도 문제가 되기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지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니 임플란트는 필요에 의한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니를 잃었을 경우 앞니임플란트를 식립해 치아를 대체해 줘야 하는데 치료해야 할 부위가 앞니인 만큼 어금니 일플란트와는 다르게 기능성은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서 동시에 개선되어야 합니다.

 

기능적으로, 심미적으로 영향이 있는 앞니 임플란트를 어떻게 치료하는게 좋을지 충분히 알아보는게 중요합니다.

 


앞니 임플란트 방법


✔ 앞니 치조골 손실을 고려한 임플란트 식립

 

✔ 자연치와 조화를 고려한 보철 제작

 

✔ 잇몸의 형태와 색조를 고려한 시술

 

 

 

앞니의 잇몸 뼈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얇기 때문에 치아를 잃었을 때 다른 부위 치아에 비해 뼈의 양이 빨리 흡수될 수 잇습니다. 앞니 임플란트가 필요한 상황인데 여러 이유로 미루거나 방치하게 되는 경우 임플란트 수술이 불가할 수 있으며 가능하다고 해도 뼈가 얇아진 상태에서 진행하면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시술 후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치아를 발치하는 시기를 너무 늦추게 되면, 잇몸이 많이 상하거나 잇몸뼈가 너무 많이 녹아버려서 임플란트 치료가 굉장히 어려워질 수 있으며 뼈이식을 한다고 해도 뼈이식의 결과 자체도 나빠질 수가 있습니다.

뼈이식을 하는 경우가, 뼈가 소실되는 양 자체가 그다지 크지 않아서 임플란트를 바로 심어도 충분히 고정을 할 수 있다면 일반적으로 4개월 정도면 충분히 보철물을 장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임플란트를 아예 심을 수도 없을 만큼 뼈가 많이 소실되어 있고 그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도록 뼈를 많이 이식하고 만들어줘야 하는 상황이라면 뼈이식만 기다리는 것도 4개월 이상 걸릴 것이고, 임플란트를 심고 나서도 또 4개월 이상 소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앞니는 어금니 쪽에 비해 잇몸뼈가 얇고 잇몸 또한 얇은 경우가 많아 식립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위, 아래 치아의 교합관계에 대한 이해, 잇몸뼈의 폭, 잇몸의 두께, 치아의 형태와 색상, 인접치아와의 조화 등 고려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에 앞니 임플란트는 매우 난이도가 높은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외상을 입었거나 심한 치주질환으로 앞니를 발치해야 할 경우 미루지 말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주의사항


당뇨 환자의 경우 감염에 취약하고 임플란트 성공률이 일반인보다 다소 떨어지므로 우선 당화혈색소를 체크하고 나서 치과의사와 충분한 상의 후에 식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환자는 임플란트 식립 시에는 혈관 수축제 투여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우울증 환자 중에 SSRI를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치료 실패율이 높은 것으로 발표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치주과, 구강외과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 및 건강 건강 체크 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앞니 임플란트 비용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의료법,국민건강보험법,의료급여법 등 관련법에 따라 임플란트비용 표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였습니다. (2020.09 심사평가원 발표)​

 

 

전국 치과를 기준으로 임플란트 평균금액은 120~150만원 입니다. 여기에 전치부(앞니)임플란트는 15~30만원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앞니 임플란트 비용

135 ~180만원

 

 

🏥 치과의 보철료치과임플란트(1치당) - PFM 🏥

🏥 치과의 보철료치과임플란트(1치당) - Zirconia 🏥

빛이 투과되어 굉장히 자연스럽고 잘 깨지지 않는

지르코니아

 

 

임플란트에 국한된 가격이며, 골이식과 부가수술, 보철물 재료등은 빠진 금액입니다.
사용하는 제품이 국산인지,수입산인지 그리고 보철물 재료가 지르코니아인지에 아닌지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있습니다.

임플란트+골이식+부가수술+보철물 그리고 치료 갯수까지 따지면 비용적인 부담이 있는 치료임에 틀림없습니다.

만족스러운 치료와 더불어 비용적인 부담까지 줄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치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충분히 알아본 후 현명한 결정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건강보험 적용


65세 이상 임플란트

본인부담률 30%

 

 

건강보험 혜택을 받는 만65세 이상의 부분무치악 환자는

1인당 평생 2개의 치아를 혜택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